본문 바로가기
INFO/Health

여자 갱년기 증상 10가지 + 갱년기에 좋은음식? +

by 롱진 2020. 4. 18.

안녕하세요 땅콩입니다^^

저희 어머니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갱년기 증상이 나오고 계시더라구요. ㅠㅠ

효자인 저로써는 마음이 아파서 갱년기 증상과 좋은 음식에 관해 찾다가 공유하면 좋을것같아서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그럼 여자의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 10가지에 관하여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생식기능 퇴화

갱년기가 진행됨에 따라 월경이 점차 사라지고 생식기능의 저하가 온다고 하네요.

인간은 총 6가지의 시기를 겪는다고 합니다.

유년기, 소년기, 성년기, 장년기, 갱년기, 노년기

장년에서 넘어가 노년이 되기 전 단계인 갱년기이네요. 

생식기능이 바뀜에 따라 모든 증상이 나오는 것같습니다.

 

2.안면홍조, 열을 쉽게 받음

얼굴이 뜨거워지고 빨갛게 오른다고 합니다.

또한 얼굴뿐만 아니라 머리와 목 등 전신이 열을 받아 더위를 느낀다고 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요즘 아이스크림을 많이 찾으시던데 이러한 영향이 아닐까요.. ㅠㅠ

 

3.건망증,기억력감퇴

사소한 기억력이 많이 감퇴된다고합니다. 순간 현관문 비밀번호를 깜빡 한다던지, 원래 알고 있던 영어단어가 뭔지 가물가물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4.우울증

생리적인 변화가 오면서 감정의 변화가 요동쳐서 우울증으로 까지 연결이 된다고 합니다. 이럴때일 수록 밖에서 산책도 많이하고 액티비티한 활동을 해보는게 어떨까요? 저희 어머니도 요즘 산책을 자주 하신답니다.

 

5.피부노화, 피부건조

피부가 예전과 다르게 많이 푸석푸석해지고 윤기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달라지는 모습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감정기복이 생기는게 아닌가 싶네요..

 

6.심한 감정기복

기분이 좋았다가 한없이 우울했다를 반복한다면 갱년기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았었다면 이러한 감정기복에 '내가 왜 이러지'라는 생각까지 들것같네요..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갱년기인만큼 힘차게 이겨냅시다!^^

 

7.가슴이 두근거림

아무래도 몸에 열이 오르고 화끈거리면서 가슴이 자주 두근거린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따뜻한 보리차를 마시면서 여유를 즐기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8.집중력감퇴

무언가 하나에 집중을 하기가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변화가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보이네요.

 

9.골다공증

나이가 듦에 따라 뼈의 생성능력이 감퇴되면서 뼈가 쉽게 골절이 되고 골다골증의 위험에 많이 놓여있다고 합니다. 50대가 넘어가면 골다공증 검사를 추천하는 의사의 소견이 있으니 건강검진 한번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0.만성피로

잠을 자도자도 졸리고 수면에 장애가 생긴다고 합니다. 모든게 신경적으로 연결이 되있는것 같네요. 이럴때일 수록 더욱 더 힘차게! 생활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뭐든지 생각하기 나름이잖아요! ㅎㅎ..

 

지금까지 여성의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많은 부분이 해당된다면 갱년기에 접어드신걸 의심해볼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무엇무엇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갱년기에 좋은 음식 -

 

1.바나나

바나나에는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비타민B4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 합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바나나 많이 먹어야겠네요! 

 

 

2.콩 

특히 검은콩에 '이소플라본'성분이 풍부하여 여성호르몬 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몸에 정말 좋은것 같네요! 요즘 어머니께서 콩밥을 많이하시는데 저도 투정부리지 않고 잘 먹어야겠습니당.

 

3.우유

우유뿐만 아니라 치즈나 계란같은 유제품에 불면증, 수면장애를 완화시켜주는 '트립토판'성분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의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기전에 따뜻한 우유한잔 마시면 꿀잠 잘 수 있겠네욥!^^

 

4.자두

자두에는 성인의 만성질환을 예방해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을 촉진시켜주는 '붕소'성분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자두가 이렇게 좋은 과일인지 몰랐네요. 새콤달콤한 자두 오랜만에 먹고싶어집니다. 

 


이렇게 여성갱년기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감정기복이 심한 갱년기... 자연스러운 인체의 흐름이라고 받아들이면 마음이 한결 편해질것같습니다! ㅎㅎ

와인은 오래되면 더 맛이 좋아지듯, 사람 또한 늙는것이 아니라 숙성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본연을 거스를 순 없는법이기에, 이 또한 지나가리 라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긍정적으로 살아가면 좋지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