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나고 노령기에 접어들면서 귀가 점점 안들린다면 보청기에 관심이 가실텐데요. 사실 요즘 젊은이들도 난청 및 청각질환에 많이 걸리면서 보청기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오늘은 보청기 구입 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보청기 첫 착용 유의점
먼저 보청기 처음 착용할때의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려고해요.
보청기는 적응 기간이 정말 중요한데요. 아무리 좋은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해도 기계이다 보니 본인 말소리나 음질이 어색할것입니다. 난청이 진행되면서 들리지 않았던 소리들이 증폭되어 들리기 시작하기때문에 뇌가 소리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처음 착용을 하신다면 울림현상이 심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데요. 보청기라는 것이 귀에 삽입하여 착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이죠! 이 현상은 약 1개월 가량 지속된다고 하니 금방 익숙해진다는 마인드로 조금만 참으시면 될 듯 합니다. 만약 울림현상이 너무 심하다면 귀걸이형 보청기도 추천드립니다.
난청이 어느정도 진행이 된 후에 보통 보청기를 찾으시는데요..! 난청이 진행되면서 신경쓰이지 않았던 바람소리, 나뭇잎소리, 컴퓨터돌아가는 소리 등 생활속의 모든 소리들이 증폭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초반착용시에 힘들 수 있다고해요. 그래서 처음 착용시에 착용시간을 정해놓고 익숙해지는것이 중요한데요! 개략적인 적응시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첫 착용 : 3시간 이하
2주 : 5시간 이하
1개월 : 5시간 이상
3개월 : 마음대로
초반에 너무 적응 안된다고 낙심하지 마시고 착용시간을 조절해가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착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보청기 구매 유의점
모든 설명에 앞서, 국가에 청각 장애 등록이 되어 있다면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보청기 구매에 대해 국가보조금 지원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꼭 참고하셔서 지원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청기를 구매할 시에, 너무 가격만 따지다 보면 정작 자신의 귀에 알맞는, 전문적인 상담과 보청기를 받지 못할 수있습니다. 물론 가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지만 한번 구매 후 오랫동안 귀에 꼽고 일상생활을 해야하는 만큼 전문성있는 보청기센터를 찾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는 청능사, 청각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경력이 얼마나 되었는지 등등을 따져봐야겠죠?
보청기는 A/S와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거주지와 가까운 보청기센터에서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현명할 수 있습니다. 구매처가 아닌곳에서 A/S를 받는다면 지불비용 또한 만만치 않겠구요. 온라인에서 각종 할인행사과 이벤트를 진행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지리적으로 가깝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서비스좋은 보청기센터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좋은 보청기센터를 고르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비교하는 안목 또한 키우는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좋을 듯 합니다.
오늘 이렇게 보청기 처음 착용시 유의점과 구매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가 안들린다는건 하나의 질환으로, 더이상 창피하거나 그런 시선은 없으니 만약 난청이 진행되는 듯 싶다면 가까운 시일내로 병원에 내원하여 보청기에 대한 구매여부를 알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쪼록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