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비타민D 부족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현대인 질환이라고 할 만큼 비타민D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줄었는데요. 오늘은 비타민D 부족증상과 비타민D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기능
몸 안에 있는 비타민D가 무슨 기능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는게 좋을 듯 싶어요.
비타민D 주요기능
1. 혈중 칼슘 농도 조절
2. 호르몬 합성 및 인슐린 분비
3. 뼈 건강에 핵심 역할
4. 혈압 조절
5. 면역세포, 악성세포 등의 증식분화 조절
6. 근골격계 관여
몸 속 면역계의 핵심역할을 맡고있는 비타민D인만큼 충분한 성분유지가 필요할 듯 싶네요.
혈중 비타민D 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골다공증, 골연화증 증상, 장 질환 증상, 갑상선호르몬 질환 증상있는 분들은 필히 받으셔야 한다고 해요.
비타민D 부족증상
우울증
비타민D 결핍시에 우리 몸 속 호르몬 합성과 인슐린 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아 신경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면서 몸에 이상을 느끼고 감정,정신에 까지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 해요.
감기, 독감
몸 속 핵심 성분인만큼 비타민D 결핍시에 면역력이 약화되어 감기 및 독감이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코로나 때문에서라도 면역력이 참 중요한 시기인데요.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D 함유량을 체크해야할 듯 싶어요.
만성피로
비타민D가 결핍되면 호르몬계에 변화가 생겨 우울증이 온다고 했죠! 이로 인해 몸 면역계에 변화가 함께 생겨 만성피로가 올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꼬리를 물어 우울증으로 다시 연결될 수 있는 안좋은 증상이죠.
고혈압
비타민D는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함과 동시에 혈압조절에 관여하는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혈압조절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혈관이 좁아져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임과 동시에 고혈압이 올 수 있다고 해요.
뼈, 근육 약화
근골격계와 뼈의 건강에 핵심역할을 하는 비타민D가 부족하다면 당연히 영향이 있겠죠. 뼈의 강도가 약해지고 근육이 물렁해지며 몸에 힘이 잘 안들어 간다고 해요.
체중증가
비타민D 결핍 시 면역계 변화와 호르몬의 변화가 함께 일어나 피로감이 몰려오고 활동량을 줄인다고 해요. 자연스레 체중증가가 올 수 있다고 하는데, 정신과 육체 모두 비타민D의 영향에서 벗어나질 못하는 듯 하네요...
비타민D 제품 잘 고르는법
비타민D 잘 고르는법은 딱 세가지입니다.
1. 무합성첨가물
2. 무화학부형제
3. 자연산 원료
저는 뭐 광고를 하는 입장이 아니라 특정 제품을 소개해드리진 않을건데요.
위에 명시된 세가지를 중점으로 두고 비타민D 제품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D의 원료는 일반 원료와 자연유래원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일반 원료는 화학공정을 가해 만든 원료라 영양소의 활성에 필요한 보조인자는 따라가질 못해요.
자연유래원료는 과일, 식물체 등 자연물에서 가져와서 생체이용률과 흡수율, 안정성 측면에서 훨씬 뛰어나다고 해요.
화학부형제같은 경우에는 제품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성분인데요.
적은 양이라도 몸에 축적되는 양이 늘어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합성첨가물은 당연히 기피해야죠. 맛이나 색을 내는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 등등 합성첨가물은 단기간에는 안보이지만 장기간 섭취시에 만성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3가지 염두에 두시고 제품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비타민D 부족증상, 기능, 제품구매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D가 몸 어디에 좋은지를 알면 부족증상도 자연스레 알게되는듯 싶어요. 햇빛으로 자연스레 얻을 수 있는 비타민D이지만 실내에서 장시간 활동하는 현대인들은 비타민D 부족증상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 듯 해요. 코로나가 들끓는 시기에 면역력을 위해서라도 신경써주는게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