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2G를 중지한다는 소식을 듣고 시대가 정말 변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주위를 둘러봐도 모두 스마트폰으로 노래를 듣고 만화를 보고 영상을 보죠!
그만큼 우리 삶에서 떼어낼 수 없는 필수품으로 자리한 듯 싶습니다.
오늘은 세상에 수 많은 스마트폰들 중에서 무엇을 골라야할지, 무엇을 고려해야할지 생각해보려고 해요.
안드로이드 VS 애플 iOS
스마트폰에는 OS라고 불리는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세상에는 두 가지 OS가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안드로이드와 애플iOS. (물론 다른 OS도 존재합니다.)
애플은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아이폰이죠. 그리고 안드로이드는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탑재하고 있는 운영체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스마트폰을 고르기 위해 먼저 결정해야 하는건 안드로이드냐 애플 iOS냐의 선택이죠.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수요에 맞게 안드로이드는 삼성폰으로 가정하고 말해볼게요.
삼성의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이 사실 양강체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화웨이 점유율이 많이 올라오긴 했지만 혐중이 많은 탓인지, 아니면 이미 레드오션으로 자리잡고 있는지는 몰라도 우리나라 점유율이 매우 낮더라구요.
삼성 갤럭시의 장점은 실용성입니다. 각종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한 여러 유기적인 기능들을 많이 활용할 수 있고 특히 가장 중요한 삼성페이를 지원합니다.
애플 아이폰의 장점은 아이폰 특유의 터치감과 유저를 위한 세련된 디자인, 유저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괜히 감성으로 아이폰 산다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죠.
차이점을 보면, 아이폰은 뒤로가기 버튼이 없고 갤럭시는 뒤로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중장년층 분들은 아무래도 삼성 갤럭시를 선호하는 경향이 크죠. 반대로 디자인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젊은 20대층은 아이폰 선호도가 높습니다.
결국 자신과 잘 맞는 OS체제를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수 많은 스마트폰, 신형을 사야할까? 아니면?
갤럭시 시리즈만 해도 기종이 이미 수십종이 넘을만큼 출시된 스마트폰의 종류가 어마아마합니다.
아이폰 또한 올해 후반기에 출시될 아이폰12까지하면 10가지 기종이 넘죠. (SE기종까지 합하면)
과연 신형을 사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이미 출시된 구형, 전작 스마트폰을 구매하는게 맞을까요?
이 부분은 자신이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얼마나 끌어올리냐에 따라 다른 듯 싶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으로 작업을 한다던가, 화상회의에 이용을 한다던가, 아니면 고사양게임을 플레이한다면
사양 하나하나 따지고 얼리어답터처럼 좋은 스마트폰 스펙으로 구하는게 맞겠죠.
만약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서핑, 카카오톡, 유튜브만 이용한다면?
굳이 최신기종의 어마아마한 스펙을 갖춘 스마트폰은 활용도를 100으로 끌어올릴 순 없겠죠.
당장 6~7년 전에 출시된 스마트폰도 저런 기능들은 충분히 돌아가니깐요.
(저도 5~6년전에 출시된 아이폰기종을 물려받아 사용중입니다 ㅎㅎ..)
또 생각해야 할 점은 경제적부담의 여부입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물론 새로 나오는 스마트폰을 구매해도 상관이 없겠죠!
하지만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목돈이 부담이 된다면 굳이 무리를 해서 최신기종을 구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내 재산이 1천만원이 있는데 150만원 짜리 최신형 갤럭시z플립2를 예약구매한다면, 전재산 15%를 스마트폰에 쓰는 격이 되니깐요. 물론 자기자신의 선택이겠지만 경제적인 부분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가 없겠습니다.
아무튼간에, 어디서 스마트폰을 구해야 현명할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대리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리점은 어떻게든 고객이 요금제를 바꿔서 인센티브를 챙기는게 목적이기 때문이죠. 물론 공짜폰, 좋은 요금제 다 좋습니다만, 요금제와 스마트폰 가격에 대해 잘 알아보지 않고, 무턱대고 대리점에 갔을때는 백전구십구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어떻게 스마트폰을 구하는게 현명할까요?
일단은 개인적으로 공부를 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스마트폰판매사이트도 둘러보고, 가격을 비교해보고, 중고폰은 얼마에 나와있고, 공기계는 얼마이고...
이러한 정보를 눈때중으로나마 보고 구매하러 가는건, 확실히 정보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최신기종구매는 좀 부담스럽고 구형제품인 갤럭시A51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칩시다.
>> 중고나라에서 중고매매가는 얼마인지 확인한다.
>> 모바일사이트에서 공기계 가격을 확인한다.
>> 직접 커뮤니티 같은 곳에 질문을 한다.
>> 테크노마트나 신림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공기계 가격을 확인한다.
이런 식으로 접근해서 가장 싸고 알맞는 가격으로 구매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중고폰 구매시에는 조심해야 할 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택배거래시에 사기도 많고, 판매자가 말했던 제품보다 훨씬 구닥다리제품이 올 수도 있으므로 직접 만나서 거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스마트폰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각종 할인이벤트같은걸 자주하니 이용하시는것도 좋지만 이용약관이나 손해볼만한 세부사항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 후에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대리점X)으로 가서 공기계를 구하는게 정말 싼 경우도 많습니다.
한번 구매하면 오래 인생을 함께 갈 녀석을 구하는 만큼, 신중하게 고르는게 좋겠죠?
간략하게 나마 스마트폰 구매 시 고려해야할 점 몇가지에 대해서 짚어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섣불리 구매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해요. 과연 내가 이 값을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생각해보면 아닌 경우가 참 많거든요. 아무쪼록 값싸고 성능 좋은 녀석으로 잘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