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Health

목디스크 증상 깔끔정리

by 롱진 2020. 9. 29.

목디스크 증상 알아보자

 

 

 최근 중장년층에서 허리디스크 뿐만 아니라 목디스크 환자 또한 늘고 있습니다. 머리에 무거운 물건을 실어 나르는 옛날과는 환경이 변하고 있음에도 목디스크 환자가 증가하고 있따는 것은 다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로, 스트레스, 압박등이 있겠습니다. 이 원인들은 목 주변 근육을 긴장시켜서 목디스크의 주범인데요. 요즘 스마트폰이나 pc사용시 안 좋은 자세로 작업을 지속하는 것 또한 큰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목디스크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 그에 따른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에 걸리는 힘에 의해 경추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팔에 연결되어 있는 신경을 압박하면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단순히 목 부위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라고는 할 수 없는데요. 오히려 목은 안아픈데 어깨와 팔꿈치에 통증을 느낀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목디스크는 목뿐만 아니라 턱관절, 허리, 흉추 등의 부위에 문제가 동시에 일어나므로 각종 건강질환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이 굵은 사람이나 중장년층에게도 목디스크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목디스크 원인이 무엇일까?

 

 

현대인으로서 생활을 하면서 이뤄지는 안좋은 습관들이 목디스크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목디스크의 원인입니다.

 

1) PC나 TV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으로서 잘못된 자세로 작업을 지속되면 어깨결림을 동반한 목디스크가 원인이 될 수 있다.

 

2) 과로, 스트레스, 압박 등이 목의 근육을 긴장시켜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테니스, 볼링이나 골프 등 한쪽 팔, 다리를 쓰는 운동의 경우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장시간 고개를 숙인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업무를 보게되는 경우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교통사고같은 외부충격에 의해 척추에 손상이 발생하면 목에 충격이 발생하여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위와 같은 생활이 지속되면 목의 근육이 긴장상태로 유지되어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알아보자

 

 

목디스크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목이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통증이 발생한다.

 

2) 어깨, 팔꿈치, 손목에 통증을 느낀다.

 

 

3) 손끝이 저리거나 통증을 느낀다.

 

4) 팔 전체가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5) 목덜미가 딱딱하고 팔이나 손가락이 저리며 어깨와 팔의 통증이 일어난다. (종합적인 증상)

 

5가지 증상을 보시면 목부위 뿐만 아니라 신경이 연결되어 있는 팔꿈치, 어깨, 손목등에 또한 통증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부위에 통증을 느끼면 다른곳에 문제가 있는지는 사실 알아보기가 힘든데요. 위 5가지 목디스크 증상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죠?

 

 

 

목디스크 자가진단 해보자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목디스크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을 좌우로 돌렸을 때 목과 팔에 전기가 일어나는 통증을 느끼면 목디스크가 매우 의심이 됩니다. 혹은 의자에 앉아 머리를 위에서 압박했을때 팔에 전기가 일어나는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이 또한 목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관련 부위는 그래서 어디인데!

허리디스크와 관련이 있는 체형

목디스크는 단지 목과 경추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두개골, 턱관절, 견갑골 혹은 발바닥과 골반 또한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견갑골의 균형이 나쁘면 경추와 견갑골이 서로 영향을 주어 비대칭으로 변합니다. 또한 양팔의 길이가 다른 점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이 두개골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두개골의 위치또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입으로 씹는 힘 또한 경추에 영향을 주기에 목디스크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치료법 (수술X)

 

목디스크를 판정받았을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입니다.

목디스크의 병세가 나타나도 자세를 고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만, 척추의 변형이나 퇴행성 질환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겠죠. (장기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운전을 할때 자세가 똑바르지 않은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이 앞으로 나와서 거북목 형태를 항상 하고 있거나, 다리를 꼬고 척추에 안좋은 자세로 요추가 휘게 되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평소에 앉는 자세와 작업 자세를 항상 올바르게 하려고 인지하는 생활습관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경중이 다를뿐이지 현대인 대부분은 어느정도의 목디스크를 달고 산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특히 장기간 앉아있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자세만 똑바로 고쳐앉아도 통증이 완화된다고 하니, 평상시에 생활습관을 잘 잡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증세가 심해진다면 하루빨리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