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삼겹살 맛있게 먹는 방법!

by 움파룸파3 2020. 11. 7.

치지지직,,, 구워지는 소리만 들어도 귀로 이미 먹은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마법의음식,,삼겹살!!!!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고 다른 음식들과 곁들여 먹어도 정말 맛있쬬! 

저는 개인적으로 소고기보다 돼지고기를 좀 더 선호해서~ 값싸게 삼겹살을 자주 꾸어먹곤한답니다.

저는 홈플러스 삼겹살이나 코스트코 삼겹살을 애용하곤 하는데요. (TMI)

 

아무튼,

오늘은 삼겹살을 요리조리 다른방법으로 맛있게 먹는 방법 몇가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겹살 맛있게 먹는 방법
삼겹살 두께는 어느정도로?

 

 

이미 되어있는 것을 사거나 가게에서 정량으로 나올때는 두께조절을 못하는게 맞긴하지만,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겠죠!

 

일반적으로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삼겹살 두께는 6mm에 너비가 4~5cm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얇은 두께가 가장 좋은 맛을 낸다는 사실!

 

만약 후라이팬에서 구운다면 더 얇아도 괜찮고 , 돌판같은 넓직한 곳에서 구울때는 1cm정도도 맛있다고 해요.

이 정도 두께가 맛있는 이유는 육즙이 배어있어서 맛자체의 풍미가 잘 느껴진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대패삼겹살을 선호하는지라 이것도 두께가 해당이 되는지 모르겠네요 ㄷㄷ 애초에 얇은지라 ㅋㅋ

 

 

삼겹살 맛있게 먹는 방법
불판은 어떤게 좋을까?

 

 

삼겹살을 올리는 불판은 열을 계속해서 보존이 되는 불판이 좋다고 해요. 특히 돌판이 좋은데, 열전도율이 높아 삼겹살이 식거나 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이죠. 뜨거운 삼겹살이 훨씬 맛있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츄릅,,,

 

돌판이 없으시다면, 고기가 빠르게 식는것을 방지할만한 열전도율이 높은 판때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요즘 시중에는 굽는 판때기 성능이 매우 좋게 나와서 뭐 웬만하면 괜찮은듯 싶네요. 물론 돌판에 먹는 자연의 맛은 최고겠지만요 ㅎ

 

불향을 직접 살리고 싶으시다면 짚불과 참숯을 사용하여 삼겹향을 폴폴, 불향을 폴폴내주는 석쇠가 끝내준다고해요.

 

백종원아재가 말하길 온도가 높은 불에 재빨리 구워내야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고 풍미가 살아있다고 해요. 그래서 참숯이나 연탄같이 순간화력이 엄청 쌘 녀석들로 굽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의할 점은 번개탄으로 가끔 야외에서 구워먹기도 하는데요. 몸에 안좋은 물질이 나와서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ㄷㄷ

 

 

삼겹살 맛있게 먹는 방법
구울때 몇번 뒤집는게 최고!?

 

 

일단 몇번 뒤집는것을 알기전에, 속담하나 배우고 가야합니다. 

 

'집게는 두명 이상 들지 않는다.' 

 

고기계의 유명한 속담이니 꼭 알아두시길 바래요.(ㅋㅋ 왜냐하면 여러명이 자꾸 뒤집으면 육즙이 잘 날아간다고해요.)

 

이유인 즉슨 삼겹살은 딱 !! 한번!!! 뒤집는게 가장 맛있기 때문이죠. 처음 구울때 불판을 예열을 한다음 올리고나서 육즙이 폴폴 올라오고 꽤나 익었다 싶을때 전체적으로 싸악 뒤집어줘서 익히는게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한번만 뒤집기가 어려운게 익었나 안익었나,, 우리는 한국인이니만큼,, 배고프고 빨리 먹고싶어서 뒤적뒤적 하잖아요 ㅋㅋㅋㅋ 두세번까지는 괜찮다고 봅니다!! 

 

삼겹살 맛있게 먹는 방법
신선도 좋은 삼겹살 구별법

 

기본적으로 고기층이 붉은것은 별로 안좋은 질의 고기라고 합니다. 냉장삼겹 혹은 수입고기일 경우에 매우 붉다고 해요. 그래서 지방층은 하얀색을 띄고 고기층이 야들야들한 선홍빛을 띄는것이 가장 좋은 고기구별법이라고 해요. 

 

마음이 아프지만 새끼 암퇘지가 맛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제주도에서 새끼돼지 먹어봤는데 너무 부드러워서 깜짝놀란 기억이 있네요. 돼지는 막~잡은 것보다 숙성을 시켜서 비린내를 조금이나마 덜어낸 고기가 맛있따고 해요.

 

요즘에 항아리삼겹살이라고 많이 드시는것같아요. 아직 먹어본적은 없지만 비린내가 적고 풍미가 강하고 정말 맛있다고 해요!

삼겹살 맛있게 먹는방법
삼겹살, 그리고 소스를 곁들인

 

 

순수 고기만 먹을 수는 없는 법이지요? 기본적으로 최고의 콜라보는 김치, 마늘, 파가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조합이지요.

 

이외에 꽃소금이나 후추소금도 삼겹살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고 해요. 너무 많이 찍지 말고 살짝만 찍어야 맛있다고 합니다. 가끔 기름장을 찍어드시는 분이 있는데 그 향이 너무 강해서 고기맛이 잘 안느껴진다고 해요. 삼겹살 맛 자체가 간이 조금 되어있는 경우가 있어서 소스는 간단하게 옆에서 돕는 역할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조합은 비빔면 혹은 불닭볶음면과 함께 먹는것입니다.

제가 호주에 살때 자주 이렇게 해먹었는데요! 매운거 못드시는 분들은 비빔면으로 삼겹살 칭칭감아서 한입에 쏘옥 넣으시면 ,,, 그 순간만큼은 누가뭐래도 천국일겁니다.

 

 


 

 

 

오늘은 좀 재미난 소재로 글을 써보았는데요 ㅎㅎ 회식자리나 지인들 모임에서 조금이나마 삼겹살지식을 뽐내는 것도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ㅋㅋㅋ 물론 그렇게 되면 굽는 담당은 여러분이 될 수 있으니 ,, 분위기 잘 보면서 얘기하는것이!! 

아무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을 하며~~ 이만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