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대출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비교분석 - 대출자격, 금리, 부결사유

by 롱진 2021. 8. 9.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진흥원 상품인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는 참으로 비슷한 구석이 많습니다. 일단 대출자격조건자체가 거의 비슷하며 금리 또한 햇살론 유스를 제외하고 또이또이하죠.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둘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비교분석


목차

1) 대출자격조건 

2) 취급은행, 금융권 

3) 금리 

4) 대출한도 

5) 부결사유


 1)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 대출자격조건

 

햇살론은 생계자금형인 근로자 햇살론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상품 공통점 차이점
햇살론 ⊙ 연소득 3500만 이하 

⊙ 연소득 4500만 이하 동시에 신용등급 6등급 이하 (개인신용평가 하위 20%) 

한달에 10일 이상 최근 3개월 근로
새희망홀씨 재직 1달 or 3개월 등 취급은행마다 상이

 

햇살론 대출자격 알아보기 - 클릭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알아보기 - 클릭

 

일단 햇살론과 새희망홀씨의 공통점은 연소득,신용등급 관련 기준이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햇살론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정한 근로기간의 기준이 있고, 새희망홀씨의 경우 취급은행마다 재직 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햇살론이 코로나 긴급사태로 인해 현 직장 1개월 이상, 21년 기준 재직 3개월 이상으로 자격조건이 낮춰졌다고 하니 기존 부결사유에 해당되셨던 분들에게 충분히 기회라고 생각되네요.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 취급은행

 

취급은행은 다를 수 있는데 뭣하러 비교하냐? 라고 물으실 수 있겠지만, 꽤나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햇살론은 제 2금융권으로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이외 여러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 1금융권이 아닌만큼 다양한 대부업체가 존재하며 햇살론을 주력으로 운영하는 업체가 아닌 곳도 있지요.

 

하지만 새희망홀씨는 국민, 우리, 신한 등 제 1금융권에서 취급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햇살론은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지만 새희망홀씨는 그렇지않고 1금융 은행에서 모든 부담을 맡으므로 비교적 빡셀 수 있다는 점도 존재하지요. (물론 기대출이력, 대출금액, 취급은행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고지합니다)

 

무튼 취급은행마다 금리가 상이하므로 발품뛰어야하는 수고로움이 조금 필요합니다. (매월 정해진 상한금리 내에서 취급기업이 이자율을 자율적으로 조정이 가능하거든요)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 금리, 이자율

 

 

햇살론의 경우, 이자율을 낮추기 시작하면서 햇살론15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죠. 금리가 연 15.9%로 발표나면서 비교적 부담이 줄은 모습입니다. 또한 매년 성실상환자에 한하여 금리를 1.5% ~ 3%씩 내려 최대 6%까지 내려서 10%아래로 금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의 경우 5.5% ~10.5%의 금리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1금융권 취급은행이 매우 다양하며 각 취급처마다 금리가 상이합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5.56%로 고지되어있는데요. 물론 기간마다, 혹은 개개인별 대출기간,금액 별로 금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을 경우 비교적 높은 금리가 책정되는 식으로 말이죠. 가장 중요한건 취급은행별로 자신의 금리를 직접 발품 뛰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시간 더 알아보고 금리 몇프로 아낀다면 금액적으로만 봐도 정말 크죠.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 대출한도

 

햇살론은 최대 1500만의 대출한도이며 새희망홀씨는 3000만의 대출한도입니다. 각각 성실상환자의 경우 (해당 상품 이용 1년 이상자) 500만원씩 추가대출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각각 최대 2천, 3천500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목돈이 필요한 경우 새희망홀씨로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할 듯 싶습니다.

 

 햇살론 vs 새희망홀씨 - 부결사유

 

대출권에서 부결사유는 꽤나 비슷한 구석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기대출이 상당히 많거나, 최근연체이력이 있거나, 신용등급이 부합하거나 등이 있겠지요.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둘만 놓고 보자면, 각각의 구체적 대출자격조건이 다른건 제차하고,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사 대출상품은 신용등급이 높아야만 무조건 승인조건에 좋겠지만, 햇살론 새희망홀씨 둘은 서민금융지원 대출상품이라 1~3등급의 신용등급을 가진 사람은 승인이 잘 안나는 경향의 특이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믿져야 본전인만큼 자격에 안맞더라도, 부결사유 따지지 마시고, 요구서류 잘 준비하셔서 제출하시고 기다리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덜컥 되는 경우도 더러 있으니깐요.

 


이상으로 햇살론과 새희망홀씨의 전반적인 내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만약 무직자 소액대출을 원하신다면 핸드폰 신용등급으로 간단히 받을 수 있는 우리은행 무직자 비상금 대출을 추천드립니다.

 

 

우리은행 무직자 비상금대출 - 자격조건, 대출한도, 금리 총정리

무직자 혹은 주부의 경우 신용대출을 받을 곳이 마땅치가 않습니다. 소득증빙 혹은 근로재직기간같은 것들이 마구 필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KT, SKT, LG 3사 통신사의 고

longjean.tistory.com

 

궁금하신점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