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법정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절감되면서 기존의 많은 고금리 대출상품 이용자들이 대환대출 상품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대환대출의 정확한 뜻과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환대출 해야하는 이유
목차
1) 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 뜻
2) 대환대출 장단점, 주의사항
1) 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代换)은 한자 그대로 '대신하여 바꾼다'라는 뜻입니다. 즉, 대환대출은 기존 대출을 더욱 낮은 금리의 새로운 대출상품으로 땜빵하면서, 이자상환을 낮추고 상환기간 연장 등의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새로운 대출로 기존대출을 값는 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3년 전에 받은 대출의 금리이자가 10%인데, 7% 금리이자 상품의 대환대출로 갈아탄다면 3%의 이득을 취할 수 있겠습니다. 상품마다 다르겠지만, 만약 1억원의 기대출을 받았다면 3%의 연금리는 약 300만원의 거금입니다. 월 이자 약 25만원을 절감할 수 있죠.
현재 법정최고금리가 낮아지면서 저금리 대환대출 상품이 많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거죠.
2) 대환대출 장단점
대환대출 장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금전적 이득이 가장 클것입니다. 이자율 1~2%만 내려도 월 고정지출이 많이 줄어들 것이며 생활부담이 조금 줄어들겠죠. 이외에 상환날짜가 다가오지만, 상환능력이 안될 경우 대환대출을 통해 만기일을 연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금리까지 낮추는 대환대출 상품을 잘 고른다면 최고라고 볼 수 있겠죠.
금전적이득을 취할 수 있으므로 대환대출은 상황에 따라,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환대출 단점, 주의사항
단점이라기 보단 시장을 잘 살펴봐야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기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가 존재하는지, 해당 금액은 얼마인지, 그리고 따로 부대비용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대환대출로 갈아타는데 부대비용이 기대이득비용보다 더 크다면 오히려 손해겠죠.
웬만하면 사기업금융이 아닌 정부지원 대환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법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 x 남은일수 ÷ 대출기간
상품마다 다르겠지만, 중도상환수수료의 유효기간은 통상적으로 3년입니다. 대환대출 받기 전에 기대출 상품에 대한 부대비용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겠습니다.
대환대출 자체가 저금리로 향하는 추세에서 이득볼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현재 금리가 많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인만큼 잘 알아보셔서 금전적으로 좋은쪽의 선택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