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에 계약했으니 벌써 2년이나 타고 있네요. 장기렌트카 장점이 너무 많아서 신차보다 좋다고 판단했었습니다. 물론 그 판단은 아직까지 변함이 없구요. 오늘은 장기렌트카의 장단점과 솔직한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1. 하허호 번호판
뭐 장점일수도있고 단점일수도있지만, 개인적으로 하허호 번호판 되게 별루더군요. 지인들도 제 차 보면 (더뉴레이) 먼저 하는말이 차 귀엽네~ 근데 렌트했어? 라고 묻곤합니다. 뭐 말할거리도 생기고 재밌긴 한데 썩 기분이 좋진 않더라구요.
2. 나이제한
기본적으로 제가 계약한 곳에는 만 26세 이상이라는 나이제한이 있었습니다. 저는 상관없지만, 20대 초중반 드라이버분들은 장기렌트카 이용못하는게 단점이 되겠죠.
3. 보험경력단절
사실 가장 큰 부분이지 않나 싶네요. 장기렌트카는 차명의랑 보험명의가 렌트사쪽이라 그동안 쭉 쌓아놓은 보험경력이 단절됩니다. 뭐 어떻게 보면 보험납부가 빡센데 렌트사에서 처리해주는건 장점이긴 하지만요
4. 중도해지위약금
보통 60개월로 끊어서 계약을 할텐데, (요즘은 더 짧은 기간도 내긴하더군요) 중간에 맘이 바뀌거나 해서 중도해지 하려고하면 위약금을 물어야합니다. 듣는바로는 위약금이 15%정도 된다고 해요. 잔여기간에 15%면 꽤나 큰 금액이겠죠? 저는 해지할 생각은 없지만요.. ㅋㅋ
기본적으로 단점은 이정도가 있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장점
1. 취등록세가 없다
쌔삥차는 사면 100만원에서 많게는 700까지 취등록세를 납부해야하는데요. 장기렌트카는 그런 의무가 없죠. 명의 자체가 제 명의가 아니니깐요. 초기 부대비용이 많이 절약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초년생들에게 오히려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장기렌트카가.
2. 보험비 납부안해도 된다!
너무 큰데요. 저는 운전경력이 짧기때문에 보험비가 상당했었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타면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죠~ 보험비 또한 렌트사에서 모두 해결해줍니다.
3. 연간 주행거리 제한 없음
리스와 구별되는 특장점이죠. 리스의 경우 달린 거리에 따라 추가납부금액이 있는데 이게 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는 마치 내 차처럼 그냥 마구마구 달려도 상관이 없으니 장점은 장점이겠죠.
4. 계약만료 후 인수가능
이건 장점일수도 단점일수도 있는데요. 계약이 만료되고 추가납부금액을 통해 장기렌트한 모델을 내 명의로 돌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반납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원래상태로 만들어야하기에 추가수리비 지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무조건 돌려줘야하는게 아니라 인수가 가능하다는건 마음에 드는 부분이죠. 저는 웬만하면 제 명의로 돌릴 생각입니다.
5. 자동차세가 없다
뭐 돈관련된게 참 이득이 많아보입니다. 중도해지만 안하면요.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가지고만 있어도 자동차세를 내야하죠. 저번달에 연납신청기간이었는데 다들 하셨는지..? 아무튼 자동차세가 없다는 것도 정말정말 큰 장점입니다..
장기렌트카 솔직후기
저는 월 26에 기아 더 뉴 레이를 장기렌트카로 계약한 상태입니다. 사실 가장 크게 느낀점은 부대비용발생이 안한다는게 가장 마음에 들더라구요. 물론 월 26을 납부해야하긴 하지만, 나중에 인수한다는 마음에 크게 다가오진 않습니다. 리스도 좋긴하지만, 장기렌트카가 활용도 측면에서 짱짱맨인듯 싶어요.
하지만 장기렌트카 특성상 개인사업자나 초기운전자, 신용도 불량인 분들에게는 절세가 많이 되므로 추천드리지만, 일반 직장인에게는 안어울릴 수도 있겠습니다. 비용적으로만 치면 뭐가 더 이득일지, 세금감면과 월고정지출비용을 계산해서 선택하시는게 유리하겠습니다.
[참고글]
[돈되는 글]
댓글